게시글 상세
질문과 답변

만약 보청기를 안끼면요...

ioio4989

·

25.07.29

아버지께서 보청기를 하셔야하는데... 너무 완강히 거부하시네요... 식구들불편한건 둘째치고 혹시 아버지건강에 안좋을까요... 아버지 건강이 염려되어 글을남겨봅니다...

국내최대 보청기 가격비교 앱. 올드히어로
  • 이병준 청능사

    안녕하세요. 난청이 있으면 소리를 듣지 못해 생기는 일상의 불편과 또 위험요소들이 있지만 가장 조심하고 대비해야 하는 큰 문제는 바로 '치매'입니다. 치매는 누가 언제 어떻게 걸릴지 모르나. 모든 학자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것은 난청으로 인해 치매가 걸릴 확률이 3~5배 이상 높다고 말을 합니다. 왜냐하면 소리를 들으면 뇌가 그 정보를 가지고 분석하고 대답하며 계속해서 일을 합니다. 그러나 소리가 작게 들리면 그만큼 뇌가 일할 영양분이 적어지니 청각과 관련된 뇌 부위 뿐만 아니라 기억을 담당하는 곳, 언어를 이애하는 위치의 뇌 영역이 위축이 됩니다. 난청임을 알고 보청기를 해야겠다 라고 생각할 때쯤이면 난청이 진행된지 평균 7년정도라고 합니다. 이 시간동안 뇌가 서서히 일을 못하고 있는 것이죠. 저는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은 보청기를 하는 이유가 소리를 듣기 위함이 아닌 뇌를 활성화 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호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고집이 있으신 어르신들은 정말 정말 보청기 착용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전문가와 보호자님들이 함께 아버님을 설득하여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2025-07-29 09:33답글 쓰기
  • 문선민 전문가

    안녕하세요? 설득이 어려우신 경우 강제 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직까지 보청기는 장애인이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자 본인이 정말 필요성을 느끼셔야 보청기를 생각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시간을 두시고 천천히 설득해보시기 바랍니다.

    2025-07-29 22:16답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