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질문과 답변

청력검사를 못하는 경우는 보청기를 어떻게 해야하나요

lifeisgood

·

26.01.24

저희 동생이 지체장애가 있습니다. 나이는 20대이지만 지체장애라 청력검사가 어려워요 근데 어렸을때부터 귀가 잘안들리는건지 지체장애 때문인건지 애매하게 대화가 잘안되는 현상이 있었는데 최근들어 더 심해져요 지체 장애로 다니는 병원 원장님이 이비인후과 진료를 혹시 모르니 한번 보라고 하셔서 동네 병원갔는데 검사를 못했습니다. 협조가 안된다고요 이런경우 보청기 가능한가요? 그리고 지체 장애로는 보청기 보조가 가능할까요? 동네 병원에서는 뇌파검사를 해야 귀가 안들리는지 여부를 알수 있을거 같다고 큰병원 추천을 하네요

국내최대 보청기 가격비교 앱. 올드히어로
  • 이승은 전문가

    뇌파검사가 가능한 이비인후과 방문하셔야 하는데 그것도 가능할지는 모르겠네요. 누워서 한시간정도 있어야 하거든요. 비용도 10-15만원정도 합니다. 뇌파검사 가능한 이비인후과에 전화해서 문의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2026-01-24 12:16답글 쓰기
  • 이병준 청능사

    스스로 판단을 내리는 청력검사가 불가능할 경우 뇌파검사를 통해 대략적인 청력을 파악하여 그것을 토대로 진단을 내립니다. 뇌파 검사는 눈도 움직이지 않아야 하는, 가만히 있어야 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협조가 안 되는 경우엔 수면마취를 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따라서 동네에서 찾지 마시고 대학병원같은 장비, 인력등의 협조가 가능한 곳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학병원이라고 하더라도 보청기를 협력하는 보청기 회사에서 담당할 경우 그저 영업사원이 방문하여 보청기 조절을 해주기 때문에 방문하실 대학병원의 보청기 관리를 누가 하는지 확인해보시고 여의치 않다면 예를들어 '청음복지관' 같은 장애를 동반한 난청을 담당하는 기관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여 관리받으시기 바랍니다.

    2026-01-26 09:59답글 쓰기